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식단관리

뱃살 제거를 위한 영양성분표 보는 법

by man9o 2023. 9. 17.
반응형

뱃살을 제거하려면 영양성분표에서 무엇에 주목해야 할까?

이전 글에서 뱃살, 특히 내장지방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혈당이 급격하게 올라가는 현상인 혈당 스파이크를 최소화해야 한다고 언급하였다. 이에 혈당 스파이크를 최소화할 수 있는 식품 선택법을 영양성분표를 이용하여 알아보도록 하겠다.

 

 

목차

1. 가장 주목해야 할 녀석, 당류

2. 또 다른 탄수화물인 다당류 및 식이섬유, 먹어도 될까?

3. 실제 영양성분표 비교분석

 

 

1. 가장 주목해야 할 녀석, 당류

 

결론부터 말하면, 당류를 가장 신경 써서 보아야 하고 다당류는 그보다는 덜 신경 써도 되지만 너무 높으면 좋지 않다. 그 이유에 대해 알아보자. 사진에 다당류는 따로 표기되어 있지 않은데 다당류를 계산하는 법도 알려 주겠다.

 

탄수화물은 식이섬유와 당질, 이렇게 두 가지로 나뉜다. 식이섬유는 체내로 흡수가 되지 않으며 당연히 에너지원으로 쓰이지도 못한다. 그렇지만 함께 먹은 다른 음식의 흡수를 늦추어 혈당 증가를 억제해 주는 착한 탄수화물이다. 당질은 몸에서 에너지원으로 쓰이며 단당류, 이당류, 다당류로 나뉘는데 단당류, 이당류는 정제된 탄수화물로서 이 둘을 통틀어 당류라고 한다. 이는 설탕, 과당 등의 정제된 나쁜 탄수화물이기 때문에 혈당 스파이크의 주범이 된다. 따라서 건강에 악영향을 끼치므로 의무적으로 표시하도록 한 것이다. 따라서 가장 신경 써서 보아야 할 것은 다름 아닌 당류이다.

 

 

2. 또 다른 탄수화물인 다당류 및 식이섬유, 먹어도 될까?

 

그렇다면 영양성분표 상에서 탄수화물에서 당류를 뺀 값은 당연히 다당류 및 식이섬유가 된다. 식이섬유의 경우 간혹 따로 표기되는 경우도 있으며 이 경우 탄수화물에서 당류와 식이섬유를 뺀 값은 다당류를 의미한다. 식이섬유 표기는 의무사항은 아니므로 보통 없는 경우가 많다. 이 경우 식이섬유는 없다고 봐도 무방하다. 탄수화물 총량 중 식이섬유의 비중이 높을수록 좋은 식품이다. 다당류는 소화 및 흡수되는 데에 당류에 비해 시간이 더 걸리므로 혈당이 덜 급격히 높아진다. 따라서 당류에 비해서는 착한 탄수화물이나, 이게 너무 높아도 문제이다. 따라서 적당량이 들어있는 음식을 섭취하도록 하자. 참고로 너무 낮아도 문제인 게, 탄수화물은 3대 영양소 중 하나인데 그중 하나를 안 먹겠다는 것과 다름없기 때문이다. (물론 식이섬유는 에너지원으로 쓰이지 않으므로 제외한다.) 탄수화물을 너무 적게 먹어도 두통, 탈모, 집중력 저하 등 문제가 생기게 된다.

 

 

3. 실제 영양성분표 비교분석

 

그렇다면 영양성분표의 예시 사진들을 보며 분석해 보겠다. 

식품들의 영양 성분표 예시를 나타낸 사진. 위에서부터 순서대로 코카콜라, 후루트링, 오뚜기 라면사리.

 

가장 위에 있는 코카콜라의 경우, 탄수화물의 전부가 당류로서 뱃살의 주범이 될 것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이것이 우리가 제로콜라를 마셔야 하는 이유이다. 다만 제로콜라라고 해도 어디까지나 가공식품이며 탄산음료이므로 많이 마시면 당연히 좋지 않다.

 

중간에 있는 사진은 후루트링의 영양성분표이다. 탄수화물이 26.4g에 당류가 11g이고 식이섬유는 따로 표기되어 있지 않으므로 다당류는 26.4g에서 11g을 뺀 15.4g이라고 보면 된다.

 

가장 아래에 있는 사진은 오뚜기 라면사리이며, 당류가 0g인 것을 보고 좋은 식품이라고 착각하면 안 된다. 탄수화물이 76g에 당류가 0g이고 식이섬유는 따로 표기되어 있지 않으므로 다당류가 무려 76g이나 되기 때문이다. 거기다 일반적인 라면은 나트륨 함량도 더욱 높기 때문에 뱃살을 빼려면 라면은 절대 금물이라는 것이다.

 

 

 

여기까지 뱃살을 뺄 때 영양성분표를 보는 법, 그중에서도 탄수화물에 집중하여 알아보았다. 관련된 영상을 첨부하며 이 글을 마무리하겠다.

https://www.youtube.com/watch?v=e9ew_TGVZOA 

 

반응형